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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음악

즉흥연주-3-(improvisation)

5. 모든 음들을 스타카토로만 연주하거나 레가토로만 연주하지 말자.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을 사용해야 한다. 재즈 음받의 솔로 부분을 유심히 들어보자. 매력 있는 연주에서는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이 구사된다. 보다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 우리가 연주하지 않는 악기의 솔로를 들어보자. 유명한 뮤지션들은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을 위해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 

 

6. 연주를 시작하기 전에 각각의 음들을 주의 깊게 생각하며 들어보자. 이러한 과정에서는 다음에 나올 음들을 끊임없이 예측하고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좀 더 발전된 즉흥연주를 준비할 수 있게 되며, 피치에 대한 감각도 키울 수 있다. 피치에 대한 감각은 안정적인 인토네이션에 매우 중요하며, 음정 폭이 큰 음들을 연주할 때에 매우 중요하다. 집중하는 것도 인토네이션에 도움이 된다.

 

7. 연주하는 음들에 항상 방향성을 부여하자. 늘 긴장과 해결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연주하는 모든, 각각의 음은 더 큰 음악적 아이디어의 일부분이란 점을 기억해두자. 솔로 연주 도중 다음에 어떤 음이 올지 생각할 수 없다면 소리 없음을 이용하자. 결국 음악이란 소리와 소리 없음의 조합이다.

 

마지막

8. 자신이 연주하는 사운드를 들어보자. 그 사운드가 마음에 드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가 뭘까? 누구나 가능한 가장 좋은 선생님과 공부해야 한다. 음반을 듣고 뮤지션이 만들어 내는 사운드를 듣고 흉내내보자. 가능한 좋은 악기를 구입하여 연주하자. 좋은 악기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솔로 연주를 할 때는 반복은 사용하자. 반복은 도로 표지판과 같아서 감상자가 귀를 기울이고 다음에 나올 프레이즈를 예측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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